패션
연예
엔터테인먼트
뷰티
문화/사회
방송
가요
해외
포토

[BTS 데뷔 5주년①]방탄소년단, 음악으로 그린 소년의 성장史

2018. 06.12. 10:30:10

[시크뉴스 심솔아 기자] 6월 13일 방탄소년단이 데뷔 5주년을 맞는다.

2013년 데뷔해 2018년까지 5년간 쉼없이 달려온 방탄소년단은 학교 3부작 '2 COOL 4 SKOOL'를 시작으로 Love Yourself까지 여러 시리즈를 통해 소년의 성장을 그렸다. 이에 데뷔 5주년을 맞아 방탄소년이 5년간 걸어온 음악사를 되짚어봤다.



◆소년의 시작 학교 3부작 '2 COOL 4 SKOOL'→'O!RUL8,2?'→'SKOOL LUV AFFAIR'

평균 나이 19.7세에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힙합 아이돌'이라는 수식어를 걸고 데뷔했다. 데뷔곡 'No More Dream'은 그야말로 파격적이었다. 아이돌 데뷔곡의 첫 가사가 "얌마 네 꿈은 뭐니"였다.

'N.O'에서 역시 학생들의 고민에 다뤘고 '상남자'에서는 "되고파 너의 오빠"라며 그 나이대 남학생들 다운 가사로 조금씩 팬덤을 확장해갔다.

학생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미래, 꿈, 사랑, 진정한 행복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이고 그들을 힘들게 하는 사회에 대한 비판까지 담은 방탄소년단의 학창시절은 그렇게 끝이 났다.



◆아름다운 청춘 '화양연화 pt1'→'화양연화 pt2'→'화양연화 Young Forever'

"왜 혼자 사랑하고 혼자서만 미워해"라며 아픈 사랑을 시작한 방탄소년단은 'I NEED U'로 화양연화 콘셉트의 시작을 알렸다. 그리고 화양연화 콘셉트는 방탄소년단 전성기의 시작이기도 했다.

'화양연화'는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을 의미한다. 방탄소년단은 상처는 받지만 그래도 극복해내고 다시 앞을 향해 달려가는 청춘의 이야기를 'RUN'으로 사랑의 아픔은 'I NEED U'로 표현하며 리패키지 앨범 '화양연화 Young Forever'까지 아픔 속에서도 빛나는 청춘을 그려냈다.



◆유혹을 마주한 청춘 'WINGS'→'YOU NEVER WALK ALONE'

여전히 청춘에 대한 이야기였지만 'WINGS'에서는 다른 관점을 선택했다. 유혹과 욕망 그리고 그것을 선택한 뒤 깨닫게 되는 청춘의 성장이었다.

'피 땀 눈물'은 뭄바톤 장르의 곡으로 나른하고 섹시한 방탄소년단의 음색이 돋보인다. 또한 이 앨범에서는 멤버들의 솔로곡과 유닛곡 등이 포함돼 방탄소년단 개개인의 음악적 색깔도 엿보게 했다.

'YOU NEVER WALK ALONE'에서는 청춘들을 위로했다. '봄날'은 따뜻한 분위기와 시적인 가사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2018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 음원 본상을 수상하며 방탄소년단의 음원 흥행의 주역이 되기도 했다.



◆사랑에 빠진 소년 'Love Yourself 起承轉結'

방탄소년단이 '기승전결'로 사랑을 이야기 한다. 앨범 이름에도 나와있다 싶이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틀이다.

방탄소년단은 기승전결 중 '승'을 먼저 발표하며 타이틀곡 'DNA'를 통해 사랑에 빠진 설렘을 전했다.

또한 '전'을 발표하기 전에 '기' 'Euphoria'로 사랑의 시작을 표현했고'전'에서는 'FAKE LOVE'를 통해 "나 자신을 속이고 한 사랑은 결국 이별을 맞는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이제 '결'만 남아있는 가운데 방탄소년단이 Love Yourself를 어떻게 담아낼 지 기대감을 더한다.

방탄소년단은 13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아이마켓홀에서 데뷔 5주년 팬미팅 '2018 BTS PROM PARTY-RE;VIEW & PRE;VIEW'을 개최한다.

[심솔아 기자 news@fashionmk.co.kr/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각 앨범 재킷]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