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연예
엔터테인먼트
뷰티
문화/사회
예능
영화
인터뷰
칼럼

[TV먹방]'수미네 반찬-묵은지 편' 김수미 표 묵은지 볶음·묵은지 목살찜 레시피는?

2018. 06.14. 09:51:44

[시크뉴스 안예랑 기자]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묵은지 반찬 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13일 오후 방송된 케이블TV tvN 예능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에서는 묵은지를 재료로 한 다양한 요리가 소개됐다.

이날 김수미가 준비한 요리는 묵은지 목살찜과 묵은지 볶음이었다. 묵은지 목살찜은 목살에 칼집을 내서 준비한다. 그 다음 묵은지 한 포기를 통째로 넣고 배추 사이사이에 목살을 집어넣는다. 그 위에 마늘을 넣고,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적당히 끓기 시작하면 양파와 대파를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면 묵은지 목살찜이 완성된다.

묵은지 볶음은 묵은지의 머리를 잘라 준비한다. 흐르는 물에 김치 양념을 씻어낸 묵은지는 3일 동안 물에 담가놓는다. 김수미는 이 과정을 통해 소금기와 젓갈맛이 빠진다고 말했고, 최현석은 “3일 동안 담가놓으니까 짠맛뿐만 아니라 신맛도 빠졌다”고 말했다.

그렇게 준비된 배추는 재료가 잠길 정도 양의 끓는 물에 넣는다. 그 다음 배추 위로 올리브유를 적당히 넣는다. 김수미는 “너무 많이 넣으면 느끼해서 못 먹으니 알아서 넣어라”고 말했고, 최현석은 “정리를 해드리면 묵은지 반포기에 물 1리터, 올리브유 3테이블 스푼정도 넣으면 된다”고 설명했다.

모든 재료를 다 넣은 묵은지는 센불로 30분 끓인 뒤 약한 불로 30분을 더 끓인다. 배춧잎을 젓가락으로 눌렀을 때 부드럽게 들어가면 잘 익은 상태다. 배춧잎이 익으면 5인 가족 기준 디포리(밴댕이) 5마리와 멸치 10마리를 넣는다. 디포리와 멸치는 10분 이상 끓이면 쓴 맛이 나기 때문에 10분 이상 끓이지 않도록 유의한다.

마지막 단계로 다진 마늘과 양조간장을 넣는다. 국물이 다 날아갈 때까지 묵은지를 볶은 뒤에는 통깨와 참기름을 소량 넣어주면 된다.

[안예랑 기자 news@fashionmk.co.kr/사진=tvN 화면캡처]


검색